본문 바로가기

PLAY/롤토체스

[롤토체스 덱추천] 싸움꾼 총잡이(2): 운영법 및 배치꿀팁


■ 싸움꾼 총잡이 운영법과 배치팁

출처: 리그오브레전드

지난 포스팅에서 롤토체스 초보분들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는 싸움꾼 총잡이 덱을 소개하고 아이템 활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싸움꾼 총잡이 덱의 기본 운영법을 알려드리고, 각 상황별 운영법과 상대편 대처법, 후반 배치 꿀팁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티어 분들이 읽어보시면 싸움꾼총잡이의 기본은 쉽게 익히실 수 있고, 금방 티어도 상승하니 천천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D

아이템 활용법은 지난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롤토체스 덱추천] 싸움꾼 총잡이(1): 소개, 아이템 활용법

■ 싸움꾼 총잡이 이번 포스팅에서는 롤토체스 싸움꾼 총잡이 덱(일명 쌈총 덱)을 소개해드리고 조합과 아이템 활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싸움꾼 총잡이는 딜러와 탱커진의 밸런스가 상당히

ro-om.tistory.com


운영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싸움꾼총잡이는 초반 연승부터 우승까지 노릴 수 있는 덱이며, 중간중간 덱을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덱입니다.

하지만, 징크스 2성이 나오기 전이나 7렙 구간에서 다른 덱들보다 약하기 때문에 초반에 체력 손실이 많다면 우승을 노리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상황별로 그 라운드마다 가장 강력한 덱을 만들고, 아이템을 그때그때 활용하여 최대한 연승이자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승 운영을 하게 된다면, 초밥집에서 아이템을 원하는 아이템을 먹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자로 확보한 골드를 통해

싸움꾼총잡이가 가장 약한 7렙 구간을 넘기고 8,9레벨에서 미스포춘을 뽑거나 아우렐리온 솔을 추가하여 3반군 시너지를 받아주는 등 후반에 강력해질 여지가 남아있기 때문에 우승까지 노릴 수 있는 덱입니다.

쉽게 말해, 초반에 열심히 일해서 돈을 모으고 나중에 그 돈으로 뒷심 있게 끝까지 끌고 가는 운영입니다.

 

■ 초반 운영법(4~5레벨)

첫 초밥집에서 저는 레드 재료템이자 수호천사의 재료템인 갑옷이나, B.F 대검을 주로 집는 편입니다.

혹시나 레드가 첫 크립 라운드에서 나온다면 처음부터 만들어 쓰셔도 좋습니다. 연승을 위한 지름길입니다.

레드가 아니더라도 '무한의 대검', '죽음의 검', '최후의 속삭임', '거인 학살자' 등 나중에 징크스에게 줄 아이템이 갖추어지면 루시안이나 이즈리얼에게 과감하게 넣어줍니다.

 

초반 상점에 말파이트와 블리츠크랭크, 그레이브즈, 루시안이 잘 나온다 싶으면 2싸움꾼(말파이트, 블리츠) 2총잡이(루시안, 그레이브즈) 덱을 갑니다.

2싸움꾼 2총잡이

위 네 기물을 주로 집어가고, 만약 싸움꾼이 안나오는데 총잡이는 잘 붙는다 싶으면, 싸움꾼 대신 탱커라인을 구성할 선봉대(뽀삐, 레오나, 모데카이저)를 활용하여 2선봉대, 2총잡이(4레벨 기준)로 초반을 진행합니다.

2선봉대 2총잡이

또, 만약 사이버네틱이 잘 나오고 그레이브즈가 나왔다면 3사이버네틱(피오라, 레오나, 루시안)과 2총잡이(그레이브즈, 루시안)을 활용하여 연승을 달릴 수 있습니다.

3사이버네틱 2총잡이 / 롤체지지

5레벨이 되면, 상점에 나오는 기물에 따라 시공간이나 우주해적, 선봉대 등을 넣어주면서 그때마다 가장 강한 덱을 구성해주시면 됩니다.

상황마다 유동적이겠지만, 제가 가장 좋아하는 초반 덱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2선봉대 2총잡이 3사이버네틱 2우주해적 / 롤체지지

그브, 루시안으로 총잡이 / 레오나, 제이스 선봉대 / 레오나, 바이, 루시안 3사이버 / 제이스, 그브 우주해적 시너지로 어느 정도 2성이 붙어준다면 연승과 동시에 우주해적 골드도 쏠쏠하게 벌어갈 수 있습니다.

물론 상점에 챔피언이 내 마음대로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황별로 가장 강력한 덱을 구성해서 전투를 치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초반 아이템 활용

초반 아이템은 징크스를 위한 템을 위주로 집어가고, 이 아이템들을 루시안/이즈리얼에게 장착합니다.

그레이브즈는 사거리가 너무 짧아 효율이 떨어집니다.

루시안에게 템을 몰아주었다고 가정했을 때, 2성이 되면 2성을 만들어 쓰고 루시안이 상점에 나오는 걸 하나 두개 집어갑니다. (이자가 깨지지 않는 선에서)

나중에 징크스가 나오면, 그동안 고생했던 루시안에게 준 템들을 징크스에게 옮겨주고 루시안은 팔아줍니다ㅠㅠ 그리고 창고에 모아두었던 새 루시안을 꺼내 4총잡이 시너지를 맞추시면 됩니다. 

 

■ 중반 운영법(6~7레벨)

중반을 6~7레벨 구간이라고 한다면, 싸움꾼 총잡이는 6레벨까지 무난하게 연승할 수 있습니다.

초반부터 싸움꾼들이 잘 모였다면, 4싸움꾼 2총잡이로 운영합니다.
(말파이트, 블리츠크랭크, 바이, 초가스 / 그레이브즈, 루시안, 이즈리얼 중 둘)

2싸움꾼 4총잡이로 딜량을 늘리는 것이 좋지 않냐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6렙 구간에서는 2총잡이와 아이템 한두개로도 충분한 딜이 나오기 때문에 탱라인에 주력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싸움꾼 2총잡이 / 롤체지지

총잡이 2명을 선택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기준은 보통 2성이 된 챔피언들을 우선적으로 집어넣지만 2시공간 시너지를 위해 이즈리얼을 넣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한, 상황별로 상대방 덱을 살펴보았을 때 자야, 샤코, 진 등 공격력 위주의 챔피언들이 강력하다면 그레이브즈를 넣고 연막탄을 활용하는 편입니다.

만약 초반에 선봉대를 데리고 운영을 해왔다면, 2성이 되지 않은 싸움꾼들로 무리하게 4싸움꾼을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자칫하다가 연승이 깨져 손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ㅠㅠ

2선봉대 2총잡이로 탱커 4자리를 맞추고 2총잡이를 넣어줍니다.

2선봉대 2싸움꾼 2총잡이 / 롤체지지

초반 선봉대는 높은 가성비를 보여주기 때문에 저도 자주 활용하는 운영법입니다.

레오나와 뽀삐는 더 성능이 좋은 선봉대가 나온다면 바꿔주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가다가 나중에 4싸움꾼들이 어느정도 2성작이 되면 4싸움꾼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가끔 2선봉대를 들고 가면서 4선봉대까지 맞추는 것이 좋지 않냐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데요, 4선봉대보다 4싸움꾼이 CC기가 많아 변수를 만들기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 '블리츠크랭크의 그랩'이나 '바이의 기동타격'으로 상대방의 주요 딜러를 노리거나 '초가스의 파열'로 광역 에어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에 마법사가 있을 경우 선봉대는 탱커라인으로서 상당히 무력해지고 최근에는 '최후의 속삭임' 아이템을 많이 활용하는 덱들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선봉대가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싸움꾼 총잡이는 7레벨 구간에서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싸움꾼총잡이는 결국 8레벨에서 완성되는 조합입니다. (4싸움꾼 4총잡이)

4싸움꾼 4총잡이를 맞출 수 있느냐없느냐에서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최근 유행하는 덱들(잠입메카, 싸움꾼공허 등등)은 7레벨 정도에 강력해지는 경우가 많아 7레벨에서 체력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이 구간에서 체력손실 없이 잘 넘기는것이 운영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까 초반에 돈을 벌어 후반에 사용하면서 뒷심을 보이는 운영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7레벨 이후부터 그 동안 벌어놓은 돈을 사용해야 합니다.

초중반에 연승 운영과 이자관리를 잘 해왔다면, 7레벨에서 50골드를 들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저는 보통 리롤을 돌립니다.

리롤의 목적은 기존의 챔피언들을 2성작하면서 덱을 강화하고, 징크스를 빨리 찾아 2성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리롤을 하기 전에는 상대방들이 징크스를 몇 개나 들고 있는지 확인하고 돌리면 더 좋습니다!

(총잡이가 많이 겹쳤을 때에도 선제적으로 리롤을 하면 징크스를 빨리 찾아서 2성을 먼저 확보하고 연승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4싸움꾼 3총잡이 / 롤체지지

7레벨 조합입니다.

시너지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3총잡이...2반군.....이런거 상당히 불편하죠...ㅎㅎ

그래서 저는 돈이 많다면 6레벨에서 쭉 레벨업하여 바로 8레벨을 가기도 합니다.

이런 점에서 연승운영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 후반 운영법(8~9레벨)

싸움꾼 총잡이가 매우 약한 7레벨을 잘 넘어왔다면, 8레벨에서 드디어 4싸움꾼, 4총잡이를 맞출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징크스와 초가스가 2성이라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죠?

드디어 4싸움꾼, 4총잡이 입니다. 보기만해도 편-안하네요 ㅎㅎ

8레벨에서 기본은 위와 같습니다. 만약 상점에서 미스포춘이 나온다면 덱 구성은 다음과 같아집니다.

저는 루시안을 빼고 미스포춘을 넣는 편인데요, 전에 언급한 것처럼 그레이브즈의 연막탄이 상당한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미스포춘은 용병시너지로 상점에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업글 비용이 8골드라 만만치는 않지만, 해주면 해주는 만큼 성능을 보이고, 우승을 하려면 미스포춘의 활약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꼭 투자해야 합니다.


8레벨 이후 운영법은 2가지 정도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9레벨을 가지 않고, 징크스 3성각을 노리는 전략입니다.

지금 내가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에서 싸움꾼 총잡이가 하나도 안겹치고, 상점에서 이상하게 징크스가 잘나온다?

징크스 3성 각입니다!! 3성 징크스는 2성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기 때문에 3성각이 보이면 레벨업을 하지 않고 8레벨에서 징크스 3성을 찍어줍니다.

 

두번째는 9레벨을 가는 전략입니다.

9레벨을 가게 되면, 2가지 방향을 볼 수 있습니다.

반군을 추가하여 징크스의 생존력과 데미지를 올려주는 법 또는, 룰루를 추가하여 CC기를 늘려주는 방법입니다.

반군을 추가하는 경우, 5코스트 반군인 아우렐리온 솔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우렐레온 솔은 자체로 CC기 면역이기 때문에 징크스를 노리는 CC기나 서풍을 대신 맞아줄 수도 있습니다.

반군시너지는 반군 챔피언들이 함께 모여 있어야 발동되기 때문에 말파이트, 징크스, 아우렐리온 솔을 붙여서 배치합니다!

반군이 추가된 싸움꾼총잡이 / 롤체지지

 

룰루를 넣는 방법은 잠입자가 남았을 때 많이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잠입자들이 넘어와서 징크스를 노릴 때 옆에 있던 룰루가 변이를 걸어주면서 잠입자의 딜로스를 만들고, 징크스의 패시브 발동 시간을 벌어주는 전략입니다.

싸움꾼총잡이와 룰루 / 롤체지지

만약 2성 아우렐리온 솔이나, 2성 룰루가 만들어진다면 우승이 확실 시 됩니다.

 

■ 상황별 배치 꿀팁

게임이 4스테이지로 진입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상대방들의 배치를 계속 확인해야 합니다. 배치 하나하나가 순위를 좌우하게 됩니다. (4스테이지 전에도 여유가 된다면 상대방의 덱과 배치는 자주 확인해주세요!)

싸움꾼총잡이의 경우, 잠입자에게 취약하고 징크스를 상대방으로부터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징크스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블리츠크랭크 대비 배치 / 롤체지지

위 배치는 싸움꾼 총잡이의 가장 대표적인 배치이면서, 블리츠크랭크를 대비한 배치입니다.

탱커들은 앞쪽에, 딜러들은 안전한 후방에. 간단합니다.

여기서 바이를 가장 구석에 둔 이유는 상대방의 주요 딜러의 반대편에 배치하라는 의미입니다.

바이의 기동타격 스킬이 가장 먼 적에게 발동되기 때문에 바이로 주요 딜러를 무력화시킬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블리츠크랭크는 가장 멀리 있는 적을 끌어오기 때문에 상대방의 블리츠 위치 반대에 그레이브즈나 말파이트 등 징크스 대신 끌려갈 챔피언을 배치해줍니다.

아군 블리츠크랭크를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징크스 근처에 블리츠크랭크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블리츠가 그랩으로 끌어온 적을 빠르게 제압하여 징크스의 패시브를 빨리 터뜨려주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아군 블리츠크랭크를 징크스의 바로 옆에 배치하지 않은 이유는 끌어온 상대방 챔피언이 죽지 않은 상황에서 아군 초가스가 파열을 사용하면,

상대방 본진이 아니라 우리 본진 쪽으로 끌려온 적 챔피언을 향해 사용하므로 초가스의 파열이 무의미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블리츠는 징크스 사거리에서 최대한 적 진영 쪽으로 배치합니다.

잠입자 대비 배치 / 롤체지지

다음은 잠입자 상대 배치입니다.

잠입자는 전투 시작 전 상대방의 배치를 보면서 피해다니는 것이 중요하고, 징크스를 앞라인쪽으로 배치해 잠입자를 회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극단적이지만, 초가스와 말파이트를 뒤로 뺀 것도 비슷한 이유입니다.

만약 1대1 상황이거나 다음 전투에서 반드시 잠입자를 만난다고 하면, 위와 같이 역배치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이때 블리츠크랭크를 징크스 옆에 두면, 메카를 끌고와서 징크스가 하루종일 메카 때리느라 패시브를 못터뜨리는 상황이 발생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적인 총잡이 배치와 아이템 / 롤체지지

최종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총잡이 배치와 아이템 분배입니다.

미스포춘에게 수은장식띠를 넣어 그랩이나 CC기를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후반에 서풍을 들고 있는 블리츠 활용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지금 저 위치가 아니라 그레이브즈 위치에 넣으면 상대방의 메인딜러를 쉽게 그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운드별로 상대편 배치를 확인하면서 서풍이나 블리츠, 덫발톱 등 위치를 계속 확인해서 배치를 바꿔어주세요.

앞에서 말했듯이, 배치는 항상 중요하고 상대편도 배치에 신경쓰기 때문에 자주 확인해야합니다.

결국 마지막으로 1,2등을 결정하는 것은 배치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각 이미지와 배치툴의 출처는 롤체지지 사이트(https://lolchess.gg/?hl=ko-KR)입니다.


▶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 '공감' , '댓글', 그리고 '구독' 은 이 블로그를 지속하는 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