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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롤토체스

[롤토체스 10.9 패치노트] 보물창고, 성단 은하계 추가


■ 전략적 팀 전투 10.9 패치

라이엇 게임즈는 어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저번 10.8 패치 후 2주만에 10.9 패치 노트를 공개하였습니다.

10.9 패치에서는 새로운 은하계의 추가, 시너지와 챔피언 밸런스 조정, 아이템 시스템 변경 그리고 오디세이 테마의 결투장 신규 스킨을 선보였습니다.

패치 소식에서 가장 궁금했던 것은 시너지와 챔피언, 아이템의 변화인데요.

패치노트를 살펴보며 하나씩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결투장 신스킨

신규 오디세이 결투장 / 라이엇 게임즈

가장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 신규 결투장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왼쪽부터 오디세이 징크스, 오디세이 야스오, 오디세이 말파이트 결투장으로 우주 비행시설에 있는 활주로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과금을 잘 하지 않는 유저지만, 이 결투장들은 탐이 납니다. 보고 있으면,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가 자꾸 생각납니다 ㅎㅎ

오디세이 징크스 결투장
오디세이 야스오 결투장
오디세이 말파이트 결투장

 

■ 체계 변경 사항(상점, 아이템, 은하계)

자, 이제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경 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라이엇 게임즈

먼저, 레벨별로 상점에 등장하는 챔피언 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각 레벨별로 1코스트 챔피언의 등장확률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라이엇도 앞서 이야기했지만, 앞으로 3성을 찍고 황금색을 두른 1코스트 챔피언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겠네요.

라이엇 게임즈

아이템 및 아이템 변경사항입니다.

아이템 대기석이 가득 차 있으면 아이템이 사라지는 상황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처음 미니언 라운드에서 최소 1개의 작은 구를 획득하므로 PVP 스테이지부터 완성템을 들고 겨루는 상황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라이엇 게임즈

은하계 관련 업데이트입니다.

모든 미니언 및 몬스터가 전리품 구를 떨어뜨리는 보물창고 은하계, 공동 선택 라운드(초밥집)의 모든 1/2/3단계 챔피언이 2성으로 등장하는 성단 은하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두가지 은하계의 추가로 게임의 다양성이 매우 크게 늘어났습니다.

보물창고 은하계에서는 아이템 수를 바탕으로 초반부터 트럭을 몰 수도 있고, 원하는 아이템을 계속해서 기다리다가 체력 손해를 보는 상황도 발생할 것 같습니다.

성단 은하계에서는 초밥집 한번에 순위가 뒤집히는 상황도 나오겠네요. 초밥집 이후에 3성 챔피언이 등장하는 천둥소리가 자주 들릴 것 같습니다.

은하계 등장 확률은 보물창고/성단이 12.5%, 니코/라일락/성장기/초밀도가 7.5%, 교환의 장이 10%, 기본이 35%로 조정되었습니다.

 

■ 특성(시너지) 변경 사항

이번 변경 사항은 특성(시너지) 관련 사항입니다.

라이엇 게임즈

"주요 특성의 위력을 줄이고 보조 특성을 강화하여 더 다양한 조합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라는 라이엇의 설명이 그대로 나타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천천히히 살펴보면 6검사나 4총잡이와 같은 주요 시너지는 너프되었지만, 3검사나 2총잡이와 같은 보조 시너지는 버프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시너지에서 이런 모습이 나타났는데요,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살펴보면 첫째, 단순히 한가지 시너지만 모아서 6반군, 6검사, 6별수호자 등을 만들어내는 것보다 다양한 시너지들을 조합하는 것이 더 강력할 수 있다는 것.

두번째는 중간중간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뒤집개나 게임 후반 초밥집에서 뒤집개 특성을 지닌 아이템의 등장은 게임의 판세를 뒤집어 버릴 수 있다는 점.

세번째는 보조 시너지의 강화로 중반을 버티기 용이해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2선봉대가 추가 방어력을 125(패치전 60)이나 얻게 되면서 상당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또한, 다른 대부분의 시너지들도 보조 시너지가 강화되었으므로 초중반에 원하는 챔피언이나 시너지가 안나온다고 해서 좌절하고 원하는 챔피언이 나오도록 기도하는 메타가 아니라 보조 시너지를 활용해서 체력을 아끼는 전략이 중요해졌습니다.

한마디로, 초중반 빌드업 뇌지컬이 중요해졌고 운빨 게임이라는 이야기를 덜 듣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기타 변경 사항 중 눈여겨 볼 것은 시공간 시너지의 변경입니다.

기존의 4초마다 15/35/75%의 공격 속도 증가를 받았던 시공간 시너지는 8/4/2초마다 15%의 공격 속도 증가를 얻는 것에 첫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전투 시작과 동시에 발동한다는 점으로 시너지의 작동방식 자체가 변경되었습니다.

메카 파일럿은 심한 너프를 받았습니다.

먼저, 메카 탈출 시 메카 파일럿의 마나 획득량이 0으로 줄어버렸고, 메카의 기본 체력이 300이나 줄었습니다.

게다가 슈퍼 메카 체력에 반영되는 메카 파일럿의 체력이 메카 파일럿의 체력을 모두 합친 값의 45%로 줄어버렸습니다.

메카로 점수를 잘 올려오던 저로서는 매우 아쉬운 패치입니다.

 

■ 챔피언 변경 사항

시너지만큼 중요한 챔피언 변경 사항입니다.

라이엇 게임즈

대부분의 1코스트 챔피언들의 3성 능력치가 매우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라이엇은 이번 패치에 초중반 게임 흐름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1코스트 3성 챔피언이 상당히 강력해지면서 레벨업에 투자하지 않고 1코스트 3성작을 노릴 것이냐 아니면, 빠른 레벨업을 통해 고코스트 챔피언의 선점을 노릴 것이냐라는 두 가지 선택지에 대하여 상황에 따라 이전보다 훨씬 더 날카로운 판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앞서 시너지에서 보았듯이 보조 시너지들이 버프를 받아서 초중반을 버티기 용이해져서 시즌1의 카사딘 3성을 앞세운 공허암살자나 트타 3성으로 가는 총잡이 등 대깨덱들이 생겨날 것 같습니다.

라이엇 게임즈

2코스트 챔피언들의 변화 중 눈에 들어오는 사항은 소나의 너프와 야스오의 변경입니다.

성배 소나를 바탕으로 하는 신짜오수호자덱, 중국마이덱, 별수호자덱 등이 상당히 너프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야스오의 변경으로 야스오를 상대방의 메인딜러를 노리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전략이 쉽게 통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제 야스오가 있는 덱을 상대하기 쉽겠네요.

라이엇 게임즈

3코스트에서는 마이의 너프, 럼블의 상향이 있었습니다.

마이는 10.8 버전에서 중국마이덱으로 3성작을 하는 플레이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덱의 파괴력이 무시무시해서 마이 이 3성만 나오면 막을 수가 없었는데 회복량이 모든 레벨에서 12%로 조정되면서 3성의 위력이 약화되었습니다.

야스오, 마이의 너프로 중국마이덱은 보기 힘들 것 같습니다.

럼블의 피해량은 상당히 증가하였습니다.

애니도 체력 버프를 받았는데 메카 파일럿 시너지 유닛들은 버프를 받고, 메카 시너지 자체는 너프를 받는 방향으로 조정되었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플레이를 해봐야 메카덱이 너프인지 버프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이엇 게임즈

다음 4, 5코스트 챔피언들의 변경사항입니다.

4코스트 챔피언인 징크스의 피해량이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4총잡이 시너지가 너프를 먹어 아쉽지만, 징크스의 피해량 버프는 나쁘지 않네요.

마법 피해량이 늘었으니, 마법공학 총검으로 징크스의 생존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겠습니다.

5코스트 챔피언들 중 눈에 띄는 변경은 갱플랭크와 제라스입니다.

갱플랭크는 지난 10.8 패치로 관짝 신세를 면하지 못했는데 이번 패치에서 부활할 수 있겠습니다. 

신속 포격 업그레이드 후 0.3초로 스킬 시전에 매우 빨라져서 범위증가, 이중포격, 신속 포격 3업글의 갱플이 상대방 챔피언들을 순식간에 정리해버리는 그림도 그려지겠네요.

제라스의 경우 10.8 버전에서 처음 등장한 유닛인만큼 엄청난 사기성을 보였습니다.

저도 플레이하면서 수은, 구인수, 고연포를 갖춘 제라스에 당한 적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번 10.9 패치에서는 이런 제라스의 위력을 확실하게 너프하였습니다. 폭격 자체의 피해량도 줄고, 광역 피해량도 반으로 줄어버렸네요.

 

■ 아이템 변경 사항

다음은 아이템 관련 변경 사항입니다.

다른 아이템은 변경이 없고, 수은의 보호막 지속시간이 너프되었습니다.

15초에서 10초로 상당한 너프를 받았는데요, 이상하게 너프 항목들이 다 중국마이덱을 저격한 것 같네요..

마이 3성은 언제 또 볼 수 있을까요..


이상으로 전략적 팀 전투(롤토체스) 10.9 패치 노트를 살펴보며 개인적인 의견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중요한 점은 보조 시너지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 1코스트 3성작과 관련하여 어떻게 운영을 할 것인가, 그리고 은하계별로 어떤 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크게 3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하단에 패치노트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더 자세한 사항을 원하시는 분들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0.9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

TFT 10.9 패치에서는 시공간 특성이 변경되며, 새로운 은하계가 추가됩니다.

kr.leagueoflegends.com

 

마지막으로, 제 계정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롤토체스와 관련해 이야기할 것이 있거나, 함께 게임플레이 하고 싶으신 분들은 친구 추가하고 편하게 다가와주시기 바랍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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