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롤토체스 10.7 패치 노트
지난 4월 1일 라이엇 게임즈는 홈페이지를 통해 10.7 전략적 팀 전투(롤토체스) 패치 노트를 공개하였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주목할 점은 은하계 체계가 도입되었다는 점과 5 코스트 챔피언의 조정입니다.
■ 은하계 체계 변경
일정 확률로 특수 효과가 적용된 은하계가 등장합니다.
특수 효과는 세 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 니코의 세계: 모든 플레이어가 니코의 도움 2개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니코의 도움: 해당 챔피언 위에 드래그&드롭 시 동일한 챔피언 하나가 추가로 생성됩니다.)
● 라일락 성운: 첫 공동 선택 라운드에 4단계 챔피언만 등장합니다.
● 성장기 전설이 은하계: 꼬마 전설이의 크기가 커지며 시작 체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기존 은하계의 전설이 체력은 100으로, 성장기 전설이 은하계의 경우 총 125의 체력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기타 체계 조정 사항입니다.
● 8레벨 일 때 상점의 챔피언 등장 확률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존 13/20/35/25/7% 였던 확률이 14/20/35/25/6%로 조정되었는데 5코스트 챔피언의 확률이 줄어든 이유는 갱플랭크와 미스포춘 같은 5코스트 챔피언이 게임에 미치는 영향력을 줄이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 "특별한" 공동 선택 라운드가 등장할 확률이 감소합니다.
특별한 공동 선택 라운드란 대표적으로 동일한 아이템을 가진 공동 선택 라운드와 같은 라운드를 의미합니다.
이제 기존의 아이템이 각 하나씩 모두 등장하고 나머지 하나는 랜덤한 확률로 아이템이 추가적으로 등장합니다.
■ 특성(시너지) 변화
● 버프 시너지: 검사, 싸움꾼, 시공간, 저격수
검사 발동 확률, 싸움꾼 체력, 시공간 공격 속도, 저격수 추가 피해량이 버프되었습니다.
● 변경 시너지: 암흑의 별, 마나 약탈자
암흑의 별과 마나 약탈자의 경우, 시너지 자체의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암흑의 별 시너지는 암흑의 별 챔피언이 죽으면 살아남아 있는 암흑의 별 챔피언 중 랜덤하게 한 명에게 공격력, 주문력 효과가 부여되었는데요, 이번 패치에서는 모든 암흑의 별 챔피언의 공격력 및 주문력이 증가 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시즌 2의 빛 시너지와 유사한 형태로 보입니다. 이번 변경으로 6 암흑의 별 시너지를 이용하는 플레이어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마나 약탈자 시너지는 4 마나 약탈자 시너지가 2 마나 약탈자 시너지로 변경되어 상당히 큰 버프를 받았습니다.
이제 2 마나 약탈자만 맞추어도 과거 4 마나 약탈자 시너지인 기본 공격이 대상의 다음 스킬 마나 소모량을 40%를 증가시킵니다.
마나 약탈자와 이온 충격기 아이템이 잘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너프 시너지: 신비술사
신비술사 시너지의 경우 4신비술사를 맞추게 되면, 마법 데미지 자체를 무력화시켜버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신비술사 챔피언들의 밸류(코스트) 자체도 높아 매우 강력한 시너지였습니다.
그래서 2 신비술사의 효과는 증가시키는 대신 4신비술사의 효과를 크게 너프하였습니다.
■ 챔피언 변경 사항
● 버프 챔피언: 케이틀린(이하 1 코스트), 자야, 조이, 다리우스(2코스트), 카사딘(3코스트), 소라카(이하 4코스트), 벨코즈, 오공
케이틀린은 스킬 사용 시간과 스킬 사용 이후 다음 공격 시작까지 걸리는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자야는 공격 속도의 증가, 그리고 조이는 전투 시작 시 마나와 최대마나, 스킬 피해량이 버프되었습니다.
다리우스의 경우 체력이 증가하였으며, 카사딘은 최대 마나량이 하향되었습니다.
소라카는 최대 마나량이 감소하였고 스킬 회복량이 증가하였습니다.
벨코즈는 최대 마나량이 감소하였으며, 오공은 체력이 95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너프 챔피언: 직스(1코스트), 이즈리얼(이하 3코스트), 샤코, 아우렐리온 솔(이하 5코스트), 에코, 갱플랭크, 룰루, 미스포춘
직스는 최대 마나량이 증가하였고, 이즈리얼은 전투 시작 시 마나와 최대 마나량 버프를, 샤코는 스킬 추가 피해량에서 너프를 받았습니다.
이번 패치의 최대 너프라고 할 수 있는 5코스트 챔피언들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존 게임에서 5 코스트 챔피언들의 성능이 과도하게 좋아서 5코스트 챔피언들만 뽑으면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그림이 많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라이엇은 아우렐리온 솔을 비롯하여 에코, 갱플랭크, 미스포춘의 스킬 피해량을 너프하였고, 룰루의 경우는 공격 속도를 낮추었습니다.
특히 문제가 되었던 갱플랭크와 미스포춘의 경우 최대 마나량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게임 후반에 '침묵의 장막' 아이템에 당할 수 있는 요소를 증가시켜 갱플랭크와 미스포춘의 성능을 직간접적으로 하향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변경 챔피언: 신짜오(2코스트)
신짜오는 최대 마나량이 증가하고 스킬 피해량은 증가하였습니다. 얼핏 보면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여 버프된 것이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신짜오는 수호자 챔피언으로 스킬을 빠르게 돌려서 수호자 보호막을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최대 마나량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이전보다 수호자 보호막 생성이 늦어질 것이고 죽을 확률도 높아졌다고 봅니다.
■ 아이템 변경 사항
아이템의 경우 모렐로노미콘과 붉은 덩굴정령 불태우기(레드)의 피해량을 감소시켰으며, 스태틱의 단검과 워모그는 각각 피해량 증가와 체력 재생량 증가로 버프하였습니다.
이외 아이템들의 변경사항은 없습니다.
■ 기타 및 버그 수정
시너지, 챔피언, 아이템 이외 기타와 버그의 수정도 이루어졌습니다.
상세한 변경 사항은 하단 홈페이지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10.7 패치에 대한 생각
새로운 패치에 대해 적응하려면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전체적으로 게임의 다양성이 증가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은하계 체계가 도입되어 기존의 플레이 방식과 다른 플레이가 가능해질 것이라 보고, 2성을 완성하면 어느 누구도 막을 수 없던 5 코스트 챔피언들의 하향 조정으로 오로지 5코스트만 뽑는 플레이가 아니라 다양한 시너지와 조합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에 흥미를 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롤토체스 시즌 1, 2를 보면 상당히 강력한 시너지 하나가 등장하면 게임 내 5~6명의 플레이어들이 그 시너지 조합이나 챔피언만 맞추려고 하기 때문에 게임의 다양성이 떨어지고 이는 플레이어들의 흥미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라이엇 게임즈도 이 부분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새로운 은하계 체계의 도입이나 5코스트 챔피언들의 위력 너프 등도 이를 겨냥한 패치라고 생각됩니다.
롤토체스 관련 더 알아보기
▶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 '공감' , '댓글', 그리고 '구독' 은 이 블로그를 지속하는 힘입니다.
'PLAY > 롤토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토체스 덱추천] 싸움꾼 총잡이(1): 소개, 아이템 활용법 (0) | 2020.05.25 |
---|---|
[롤토체스 10.10 패치노트] 우주 무기고 은하계의 등장! (1) | 2020.05.13 |
[롤토체스 10.9 패치노트] 보물창고, 성단 은하계 추가 (2) | 2020.04.30 |
[롤토체스 시즌3] 아이템 조합표, 뒤집개 조합 (8) | 2020.03.26 |
[롤토체스 모바일] 전략적 팀 전투(TFT) 모바일 다운로드 및 플레이 (12) | 2020.03.21 |